관련기관 판매샵
식물자료실 언론보도자료 기청산글방 소식지게시판
 
작성일 : 12-10-22 09:48
일본은 울릉도를 다케시마라고 했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888  
지금으로부터 약 100년 전 우리나라는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고 일본은 우리나라 자원조사를 위해 Nakai 라는 학자에게 조선총독부 촉탁연구원으로 오게한다. Nakai는 전국의 생물 교사에게 식물표본을 만들어 오도록 하였고 이때  한국의 수많은 특산식물들이 국제학회에 보고되고 Nakai는 세계에서 유명한 학자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이후 Nakai는 죽을때까지 한국식물을 연구하였으며, 한국식물 분류 역사에서 Nakai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인물이다.
 
Nakai는 울릉도 식물도 국제학회에 발표를 했는데 재미있는 사실은 울릉도 특산식물의 학명을 takesimense 또는 takesimensis라고 부치고 있다. 이것은 우리말로 풀어보면 "타케시마에 자라는" 뜻이다. 이런 학명이 붙여진 식물은 울릉장구채, 섬장대, 섬벚나무, 섬광대수염, 섬현삼, 섬단풍 등이다. 왜 Nakai는 울릉도 식물에 타케시마라고 붙였을까?  기록에도 나오지만 일본사람들은 100년 전만 하더라도 울릉도를 타케시마라고 불렀다고 한다. 일본이 독도를 타케시마라고 하는 것은 억지주장이라는 것을 식물이 증명해주고 있다.   
 
경북일보 2012년 10월 19일자 1면에 섬초롱꽃 등 기준표본이 일본으로 유출된 것을 보도하고 있는데, 사실 표본을 가지고 가는 것은 학자들 사이에서는 큰 문제가 되질 않고 중요한 것은 100년 전부터 일본은 자원의 중요성을 익히 알고 전문가를 파견하여 연구를 했다는 것이다. 우리도 이제 국력도 어느정도 위치에 올랐으니 자연자원 연구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원에 대한 새로운 국제질서가 정립되고 있는데 이른바 나고야의정서(ABS)이다. 이것은 지금까지 자원을 이용하여 수익이 발생하면 자원의 보유국은 어떤 이익도 주장할 수 없었으나 이제는 달라져서 수익의 분배를 국가간 협의에 의해 나누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1947년 우리나라 북한산 백운대에서 채집해간 털개회나무 씨앗에서 'Miss Kim'라일락을 개발하여 연간 수천억의 이익을 내고 있지만 우리에게는 단 한푼도 오는 것이 없다. 그러나 앞으로는 다르다는 것이다. 그 이익의 어느정도를 우리가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ABS를 우리나라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자원의 파악을 잘 해놓아야 하며, 외래종을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때를 대비하여 미리 국제간의 협력을 꾀해야 한다. 또한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도 ABS에 해당되는데 우리 전통 민간요법이라든지, 각종 민속들도 이에 해당될 수 있다. 따라서 나이든 분들이 살아계실 때 이것을 정리하여 우리것을 확고히 해 놓을 필요가 있다.
 
생물자원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이를 보전하기 위한 식물원의 노력이 지구를 떠받치고 있는 헬라클레스만큼 힘겨운 것이 사실이다.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고 하지 않는가!  우리모두 관심을 갖고 함께 노력합시다.!  

관리자 12-12-24 20:54
답변  
위 사진의 주인공은 섬현삼입니다. 섬현삼은 울릉도 특산식물이며, 멸종위기식물 2급으로 지정, 보호되고 있습니다. 주로 해변가 바위틈에 자라는데 다른 식물과의 경쟁에서 지므로 다른식물들이 잘 자라지 않거나 해풍피해를 받는 곳에 자라는 것으로 보입니다.
임미향 13-04-14 13:23
답변 삭제  
안녕하십니까?
가끔씩 식물정보가 궁금할 때 방문하여 자료를 읽고가는 용인시문화관광해설사 임미향입니다.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늘 감사하는 마음이지만 전할길이 없어 짦은 글 남깁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3년 4월 14일(일)
용인에서 임미향
이수화 15-08-11 09:57
답변 삭제  
식물을 사랑하신다는건 아름다운 마음을 가졌다는것이죠
좋은 정보 잠시 눈팅만 했슴다
담에는 자주 들러 구경을 많이 보고 배워야 겠습니다.
이상타 15-10-12 11:12
답변  
약용식물원이라고 소개한 곳인데, 여긴 약용 식물원이 아니지요?????
     
최고관리자 15-10-12 15:47
답변  
기청산식물원은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 정원들이 구성되어있습니다. 그중 약용식물원도 있습니다